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가붕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 증상 총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대상포진이라 하면 면역이 약해졌을 때 몸에 두드러기 비슷한 것이 나면서 굉장히 큰 고통을 수반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그만큼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인 것이니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총정리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면역이 약해질 때 수두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발생합니다.
평소에는 건강해 보이더라도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숨어 있는 상태라면 건강 상태가 안 좋아질 때 신경을 따라 퍼지면서 수포, 붉은 반점, 농포와 같은 피부병과 신경통이 따릅니다.
건강이 안 좋아질 때 뿐 아니라 면역이 약해지는 상황에서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가 흔한 예입니다.
주로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근래에는 젊은 층의 환자도 불규칙적인 생활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 감소로 대상포진 발생이 많아졌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 통증
대상포진의 경우에는 보통 한 부분에만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초기에 발현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2. 붉은 발진
대상포진 증상은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난이후 1~3일 후에 붉은 발진이 시작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3. 열 두통
호흡하기 곤란하거나 두통이나 복통 근육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4. 수포
2~3주 정도 수포가 지속되며 없어진 후에도 농포가 피가 형성되며 차츰 없어지게 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5. 신경통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통증은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신경통 대상포진 증상인데요. 수포 없이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통증 없이 수포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좋아집니다.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하는데, 이러한 대상포진성 통증은 노인 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 치료방법으로는 항바이러스의 치료제의 투여가 급성 대상포진의 치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대상포진의 확산, 기간 단축,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신 또는 국소적인 스테로이드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보통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유되는 편이지만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곪을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자의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전부 사라져도 포진성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는 경우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켜 실명할 수 있고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 진행됩니다.
글을마치며..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들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스트레스를 많이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대상포진에 걸릴확률이 높아지는데 고통이나 이런것들이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