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가붕입니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최근 들어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염성이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생명에 위협을 줄 정도로 치명적이진 않지만 걸리게 되면 적잖이 고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1.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 위장염입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생을 하고 있으며 전염이 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산발적으로 감염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2.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이름처럼 칼리시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노로바이러스로 감염이 됩니다. 바이러스의 입자는 매우 작은 편이고 정이십면체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60도의 온도에서 30분 동안 가열을 해도 감염성이 유지될 정도로 강력한 저항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서 물이나 음식으로 전염이 될 수 있으며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감염성이 높고, 전염성은 회복 후 3일에서 2주까지도 전염성이 유지가 됩니다.
3.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12시간~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으로서는 구토, 설사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은 24시간에서 60시간까지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 48시간 이상은 지속되는 일이 거의 없고 빠르게 회복되는 편입니다. 나이가 어린 소아의 경우 구토를 하는 증세가 흔하고 성인의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흔하게 일어납니다. 또한 오한이나, 두통, 발열 등의 전반적인 신체증상도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노로바이러스 치료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방법은 특이하게도 따로 없습니다. 보통 저절로 치유가 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바이러스도 없고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걸려도 항생제를 처방받고 치료를 받지는 않습니다. 다만 수분을 공급해줌으로써 탈수를 교정해주는 치료 정도는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음료나 이온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공급해주고, 탄산음료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증세가 심각하다면 입원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5.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선 손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로나 시국인 지금에서는 손을 잘 씻기에 큰 문제가 없지만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씻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