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고시 3관왕 고승덕 공부법

가붕이 2022. 3. 27. 16:09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붕입니다. 누구나 학창 시절에 공부를 하게 되고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은 선망의 대상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고시공부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했던, 공부의 신으로 불리는 고승덕 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승덕은 누구인가?

고승덕 변호사는 대한민국 역사상 수험공부를 가장 잘하는 사람으로 뽑힙니다. 수식어로는 공부의 신 고시 3관왕이 있습니다.중학생시절에는 상위권이였지만 명문고인 경기고에 진학하고 나서는 성적이 곤두박질 쳤지만 노력끝에 고3때 전교1등을 하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졸업후 서울대에 입학하여 사법시험을 준비하게되는데 준비한지 3개월만에 1차시험을 합격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게 됩니다.그리고 1년후 2차까지 합격하며 만20세에 사법시험을 통과하는 성과를 올리게 됩니다.또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를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합격하면서 고시3관왕이 되었습니다.

 

고승덕 공부법

1. 인생은 상대적인 것이다

완벽을 바라고 공부를 하면 안 된다. 결코 완벽할 수 없다. 고승덕 변호사는 처음 사법고시 책을 샀을 때 3개월이란 기준이 아닌 3년 동안 1차 시험에만 매달려도 합격할 수 있을까란 생각에 사로잡혔습니다. 하지만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완벽하게 고득점을 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잘 치면 된다는 마인드로 공부를 했고 결국 3개월 만에 사법시험 1차를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2. 다른 사람들과 나는 동일한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승덕 변호사가 강조한 것 중 하나는 남들과 나는 동일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으로 공부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승덕같이 공부의 신으로 불리는 사람들조차도 나는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고 남들보다 동일한 선상에 있으며 더 많이 공부해야 이길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3. 노력이 기적을 만든다

-공부는 시간 x 집중도이다. 공부하는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집중도를 높여야 합니다. 집중을 할 때에는 벼랑 끝의 절벽에 있다는 마인드로 간절하고 절박하게 집중을 해야 합니다. 중간에 쉬는 타이밍을 가지지 말고 계속 집중도를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중간에 쉬어서 몰입이 깨질 경우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5배 정도 효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달만 버티면 된다

처음엔 누구나 오랜 시간을 공부하는 것이 힘듭니다. 하지만 1달 정도만 죽었다 생각하고 열심히 해서 바이오리듬을 적응을 시킨다면 그이 후부 터는 공부를 밀어붙이는 게 수월하게 됩니다. 고승덕 변호사는 처음 1시간으로 시작해서 앉아서 7~8시간을 공부한 적이 있으며 최대 17시간까지 공부를 한적이 있다고 합니다.

 

4.T1T 2 판단법

고승덕 변호사는 매사에 우선순위를 두어서 실천하라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연애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도 할 수 있지만 고시는 지금이 아니면 평생 매달려보지 못할 것이다. 또한 나라 걱정은 나중에 할 수 있지만 지금 학생으로서 해야 하는 역할을 졸업을 하면 하게 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개인적인 우선순위가 다를 순 있지만 나중 가서 후회하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5. 인생에 대박은 없다

인생에 대박은 결코 없고 운이라는 것은 노력하는 자에게 찾아온다고 하였습니다. 목표가 클수록 그만큼 포기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더욱 유리하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크게 세우고 그만큼의 대가를 지불하여야 합니다.